모바일 메뉴 닫기

 
제목
2025-2학기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 일정 안내
작성일
2025.08.27
작성자
디지털아트학전공
게시글 내용
25-2학기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제출 및 논문심사 일정 안내


대학원 학칙 제7장 학위논문(학위논문에 관한 내규) 따라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주시고, 체제검사를 지도교수에게 받은 후에 예비심사 및 본심사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 학위논문 제출 및 심사일정 ■

구분

내 용

일 정

비 고

학위논문

연구계획서



(학과)논문지도교수 배정:

(학과) 학생별 지도교수 학사포털에 입력(연구계획서 제출전 필수 입력, 미입력 시 연구계획서 지도교수 포털 승인 불가)

(학과) 학생별 지도교수 포털 입력:

8/14(목) ~ 9/19(금)

* 학과에서 지도교수 미 입력 시 학생이 연구계획서 지도교수 승인 불가 유의




(학생) 연구계획서 제출 입력

8/14(목) ~ 9/19(금)





(학과) 연구계획서 승인 기간:

8/14목) ~ 9/23(화)




대학원승인:

8/14(목) ~ 9/24(수)



https://portal.yonsei.ac.kr

(* 반드시 포털에 연구계획서 입력해야 함, 중요)

제출자격 :

직전학기(2025-1학기) 까지 자격시험(외국어,종합)을 합격한 자에 한하여 연구계획서를 제출할 수 있음.

(단, 휴학 학기의 자격시험 합격은 인정 불가함)

제출절차 :

(학생)졸업심사유형지정



(학생)연구계획서제출



(학과)연구계획서승인





(학생)학사포털시스템→학사행정→졸업→학생→졸업심사유형‘학위논문’ 지정 확인 후 ‘신청’ 버튼 클릭→



(학생)연구계획서 제출 메뉴로 이동 → 연구윤리준수서약서 동의 → 연구계획서 입력•저장 → 연구계획서 ‘제출’ 버튼 클릭 →



(학과)연구계획서 지도교수 승인 → (학과) 연구계획서 검토 후·업무 결재 상신 → 학과(주임교수) 승인 → (대학원) 승인 → 연구계획서 제출 승인 완료





* 박사 논문심사 : 박사는 연구계획서를 제출한 다음 학기에 논문 예·본심을 받을 수 있음

                          (즉, 연구계획서 제출학기 논문심사 불가능)





* 휴학 학기에는 연구계획서 제출 불가(중요), 휴학학기에 제출된 연구계획서는 삭제됨)

학위논문 심사위원 명부 등록/ 승인















(학생) 심사위원명부 등록: 학사포털 입력



(학과) 심사위원 승인: 학과→주임교수 승인



(심사위원) 심사비 지급을 위한 정보 수정 : 포털 로그인 → 정보 수정

*심사비지급을 위한 심사위원정보 오류 시 학과에서 해당 심사위원에게 논문심사위원번호과 포털 정보수정 절차 안내(매뉴얼 참조)



1.(학생) 연구계획서 제출 후 → 심사위원명부 포털 등록:

8/14(목) ~ 9/19(금)




2.(학과) 심사위원 승인 :

8/14(목) ~ 9/24(수)




3.심사위원 정보 수정:

8/14(목) ~ 10/24(금)

* 심사비 지급을 위한 정보수정임.




4.심사위원 명부 변경:

*불가피한 사유(예, 유고)가 있는 경우에만 한정하여 변경 요청 허용

8/14(목)~10/24(금)

(기간 도과 후 절대 변경 불가)

(학생)연구계획서제출

→

(학생)심사위원 등록

 포털 입력

→

(학과)심사위원등록

승인

*석사 : 연구계획서 제출학기에 심사위원장, 심사위원 등록

*박사 : 연구계획서 제출학기에는 지도교수만 입력하고,학위논문 심사학기에 심사위원 등록

* 학과에서 학사포털로 승인한 심사위원 명부는 ‘변경 불가’를 원칙으로 함.


*심사위원 변경 요청: 단, 불가피하게 승인받은 심사위원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는 합당한 사유(예, 유고)를 기재한 경우에만 공문으로 변경 요청 허용



- 변경 요청 기간: 8/14(목)~10/24(금)

(교육부 시행령에 따라 운영위원회 승인을 받아야 하므로 기간 도과 후 절대 변경 불가)



학위논문

예비심사

(학과)학위논문 예비심사 시행 여부 학생에게 확인 → 학위논문 예비심사 보고서 배부 → 학위논문 예비심사 보고서 양식 수령 → (심사위원장) 학위논문 예비심사보고서 작성·제출

9/25(목)

학과에서 출력· 배부

학위논문 예비심사 실시(심사위원장 예심보고서 제출)

9/26(금) ~ 10/24(금)

대학자율실시

학위논문

본심사

(학과) 학위논문 본심사 시행 여부 학생에게 확인 → 학위논문 본심사 보고서 배부 → 학위논문 본심사 보고서 양식 수령 

→ (심사위원 전원) 학위논문본심사 보고서 작성·제출

11/20(목)

학과에서 출력· 배부

학위논문 본심사 실시(심사위원 전원 심사평가 점수와 심사의견 입력한 심사보고서 제출

11/21(금) ~ 12/19(금)

대학자율실시

논문 완성본 제출

학위논문 완성본(PDF) 제출 : 세부절차 추후 공지



논문 완성본 제출 절차 :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 참조 http://dcollection.yonsei.ac.kr/

온라인제출:(예정)

26/1/8(목) ~ 26/1/21(수)

제출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 

1.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부터 1년 이내에 박사학위논문을 공표하여야 한다. (고등교육법시행령 제51조)

2. 전산 입력 마감일 이후는 학사포털 입력 불가

3. 학사포털의 영문성명(여권 기준) 및 연락처 등 개인정보 수정 - 학위기 및 각종 증명 발급에 반영

4. 논문제목 등 변경 사항이 발생 할 경우 반드시 학과에 통보하여 학사포털에서 수정

5. 논문 완성 본 제출 기한 준수 - 심사위원 출장 등으로 인준서 서명이 이루어지지 않아 제출 일정에 차질이 발생되지 않도록 주의

6. 학위논문 제출자격 및 학위논문 체제는 대학원 홈페이지(https://graduate.yonsei.ac.kr) 참조



7. 학위수여예정증명서는 2025. 11. 1 부터 발급 가능

- 11/1~ 본심종료일 : 예심합격자 대상으로 발급

- 본심 종료일 ~ 학위수여식 이전 : 졸업대상자 대상으로 발급





연 세 대 학 교 대 학 원
첨부
붙임2.대학원_졸업요건(학과참조).pdf 붙임5.학위논문_관련_학사포털_학생_매뉴얼(학생공지용)_개정본(250719).pdf 붙임6.학위논문_연구계획서_제출_및_논문심사_프로세스_안내_(학생공지용).pdf 붙임7.Graduate_Thesis_Research_Proposal_Submission_and_Thesis_Evaluation_Procedures(학생공지용).pdf 붙임8학위논문작성_연구윤리준수_서약서(학생공지_참조용_포탈에서_동의).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