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디지털아트학이란


디지털아트학은 기존 산업, 시각디자인학 전공과 연계성을 가지며 순수와 실용예술 영역을 포함하는 디자인의 확장 개념이다.
디지털아트학 전공은 예술과 디자인분야에서 사람들과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예술적 감성을 위한 새로운 형식의 표현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컴퓨터를 중심으로 테크놀로지를 수단화 하는 것에 대해 다룬다. 디지털아트학은 예술과 과학, 기술과 디자인이라는 다양한 분야와 연계하여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구현되는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 디자인과 예술의 융합 등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의 디자인예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게 한다. 디자인예술학부에서는 2009학년도부터 기존의 산업 및 시각디자인 전공과 더불어 디지털아트학 전공을 설립하여 디지털아트 분야의 전공교육을 선도하고 새로운 개념의 예술적 역할을 담당하는 미래인재를 양성 할 것이다.





디지털아트학 교육


디지털아트학은 디지털 미디어와 컴퓨터 기술 환경을 통한 미래지향적인 융복합 디자인예술 분야로 디지털미디어, 웹· 비디오, 사운드, 프로그래밍을 수단으로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구현되는 인터랙션, 인터페이스, 모션그래픽, 디지털영상, 애니메이션 등으로 디지털 콘텐츠분야를 학습한다. 1학년과정은 공통 교양과정과 전공 탐색과정으로 교양 필수와 디지털표현 및 컴퓨터에 대한 기초를 배우고, 2학년과정은 디지털이미지와 영상, 프로그래밍기초 중심으로 디지털아트전공을 위한 기초과목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3학년과정은 웹, 디지털비디오, 인터랙티브 미디어와 문화콘텐츠를 중심으로 콘텐츠 창작 능력을 기르며, 4학년은 미디어프로젝트, 실험영상, 포트폴리오, 졸업 작품 등, 실험적이고 실무적인 디지털콘텐츠 분야를 학습한다. 또한 디지털아트는 각 학년별로 기존 산업디자인 및 시각디자인 전공트랙 과목들과 연계하여 디자인과 예술을 융합적으로 학습함으로서 기술과 예술, 디자인이 융합되고 디지털 시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 운용하고 있다.




디지털아트학전공트랙 (2~4학년) zoom 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