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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패키징및물류학전공

 

패키징및물류학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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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4차 산업혁명이 요구하는 융합학문

패키징및물류학은 전 산업에 피룡한 융합학문입니다. 이 학문은 식품, 의약품, 생활용품, 전자제품을 포함한 대부분의 산업 생산물을 패키징(Packaging)과 물류(Logistics)란 행위를 통해 사회적 니즈를 충족시킵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와 같은 ICT 기술과 NT, BT, ET 기술이 함께 연구되고 교육되는 분야입니다. 이런 학문적 배경을 가지고 패키징및물류 교육과 연구를 통해 사회공헌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전공 간 연계 수월성과 심화학습을 통한 학습자율권 극대화

패키징및물류학은 인접학문인 경영, 디자인, 환경, 생물 등의 타전공과 연결되어, 2개 전공연계를 통한 해당분야 전문가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전공 간 연계 수월성과 심화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진출하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배양하는 강점을 가진 전공입니다. 제조업에서 요구하는 친환경포장, 기능성소재개발, 스마트 패키징및물류 직무능력과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이커머스 유통물류업에서 요구하는 직무능력을 갖추기에도 용이한 학문입니다. 또한 폐플라스틱과 미세플라스틱의 사회적 환경이슈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어 기업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진출을 위한 커리어개발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미래 패키징및물류산업발전과 창의적 인재육성 주도

2002년 학과설립 이후, 2021년 현재 약 150조원 규모의 패키징및물류산업에 필요한 인력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분야는 패키징공학, 식품패키징, 패키징소재, 친환경패키징, 패키징경영및경제, 기능성패키징, 패키징물류, 패키징및물류시스템, 패키징디자인이 있습니다. 패키징및물류학 전공은 인접학문과의 연계수월성을 높이고 심화학습권을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다가올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 현장 문제해결형 인재, 소통하는 인재, 글로벌 인재 육성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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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전공 및 영역

  • 식품포장학 : 식품을 장기보관 하면서도 맛과 향을 유지하기 위한 포장방법, 포장재질에 관한 학문.
  • 포장재료학 : 제품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포장재료의 개발 및 가공에 관한 학문.
  • 완충포장학 : 전자제품등 물리적 충격에 약한 제품을 충격이나 진동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새로운 포장방법의 설계,
    재질의 개발등에 관한 학문.
  • 포장마케팅학 : 포장은 말없는 세일즈맨이라는 별명처럼 포장 자체가 중요한 마케팅 기능을 발휘함으로 포장의 마케팅적인
    기능에 관한 학문.
  • 특수포장학 : 핵폐기물, 황산, 질산등과 같은 특수한 제품의 포장에 관한 학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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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졸업 후 전망

산업체 수요 조사에 따르면 현재에 약 3,000여명의 패키징 전문 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새로운 패키징기술은 생활이 향상됨에 따라서 그 수요가 급속히 증가할 전망이여서 패키징 관련 취업의 길은 아주 넓습니다. 국내 4년제 대학에 유일한 학과이기 때문에 패키징산업의 발전을 주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며 계속 포장학과가 개설될 예정이어서 필요한 연구 및 교수 요원으로서의 전망도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