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와 지역화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시민으로서 자질과 역량을 겸비한 인재 양성”
교육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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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시민교육
- 인류보편의 평화, 인권, 다양성 등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가치를 내면화하며, 책임 있는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하며, 국제문제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과 이해력을 높이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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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리적 소통을 위한 지식함양
-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지역학 과목을 통해 심도 깊은 지역에 대한 이해를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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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제도적 참여
- 전 지구적 문제해결 능력과 구조적 접근을 병행하기 위해 창의적 방안들을 고안하여 헌신적으로 행동하는 역량 배양을 목표
인재상
- 융합형 인재
- 소통형 인재
- 창의 인재
핵심역량
- 인문사회적 소양과 공감능력
- 합리적 소통능력 및 외국어 능력
- 가치실현을 위한 실천력
전공 세부역량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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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
- 개인의 전공지식 탐구 및 적용을 포함한 집단의 지적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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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
- 다양한 학문지식과 정보, 경험 등의 상호작용으로 새롭고 가치 있는 결과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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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
- 타인을 이해하고 정서적으로 상호 교류할 수 있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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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
- 우리나라 언어 및 외국어, 비언어적 수단을 사용하여 상호 정보 및 의견을 교환하고 이해하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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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
- 개인이나 집단이 사회와 상호작용하여 지식과 사고기능을 토대로 새롭고 유용한 산물을 만들어내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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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전
- 실패할 가능성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감 있게 활동하며, 다양한 문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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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해결
- 지역/국가/국제의 다양한 차원의 현안에 대해 대안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