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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정치경제 트렉 로드맵
연관진로 전공심화형

학문 및 진학지향형 로드맵. 학과 전공교과목 이수를 기반으로 대학원 진학을 위한 교과목 이수 모형

국제정치경제 트렉 로드맵
단계 핵심과목 추천 전공교과목
전공 기본과목 국제관계이론 RC리더십개발/실습
국제정치경제이론 RC콜로키아
사회과학통계방법론  
국제정치경제심화 정치경제학원론 RC리더십개발/실습
정치경제학특강 리더십개발
현대정치이론
세계화의 개념과 사례
비교정치경제
정치사상특강
국제법
개발협력의 글로벌거버넌스
자원환경과 국제관계
국제무역의 정치경제
국제금융의 이해
세계화와한국정치경제
국제정치경제최신쟁점  
타학과 전공 추천 거시경제학 글로벌빈곤과 발전의 이해, 글로벌 거버넌스와 국제협력
국제경제학
*그룹형 교환학생 프로그램, *강사 실습 프로그램(통일교육/세계시민교육),
*현장실습형(해외연구인턴, 캡스톤 디자인, 원주지역)프로그램, *NCS기반 교과목
국제정치경제 전공(트랙)
사회적 수요
  • 4차산업혁명 도래와 더불어 불확실성의 증가는 국내외 정치 경제의 장벽을 넘는 체계적이고 복학적인 지식과 분석 능력을 요구함.
  • 세계화의 영향으로 무역, 금융, 환경, 난민, 과학기술 진보, 빈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전이 제시되고 있음.
  • 중국과 미국의 무역 갈등을 위시한 패권 경쟁 속에서 세계금융위기 가능성과 같은 불확실성도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도 이의 영향에서 자유로울 수 없음.
  • 지구온난화에 대처하기 위한 전 지구적 차원의 노력은 국제정치경제적 이해를 요구하고 있음.
  • 세계분쟁지역과 경제적 위기, 환경위기 등 다양한 위기속에서 난민이 양상되고 있으며 이는 세계적 이슈로 등장함. 난민문제에 대한 국내의 대처에 있어서도 국제정치경제적 접근과 이해가 요구되고 있음.
  • 인공지능 등 과학기술의 영향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는데 있어서도 국제정치경제에 대한 거시적 이해는 필수적임.
  • 국제개발협력과 빈곤의 문제 또한 파편화된 프로그램이 아닌 상호연관성 속에서 세계적 차원의 접근이 동시에 이루어져야함.
  • 국제정치경제는 국내외 이슈의 연관성과 정치경제의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세계화 진전에 따른 다양한 위기와 기회 요인을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분야임. 학계뿐만 아니라 다국적 기업, 연구기관 등에서 국제정치경제 전공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임.
활용 방안
  • 교과: 국제정치경제론, 비교정치경제론, 국제정치경제의 최신쟁점, T세계화와 한국정치경제, 개발협력의 글로벌거버넌스, 자원환경과 국제관계, 국제무역의 정치경제 등의 연관과목의 심화와 확대
  • 학-석사 연과과정과 연계한 심화 과정의 개발
  • 동아시아연구인턴십을 통한 동아시아 주요 연구기관에서의 연구 인턴십 수행
  • 비교과: 학부생 중심의 학습동아리 지도와 학술제 개최
진출 방안
  • 국내외 대학원 진학
  • 학계, 기업체 연구기관, 공공기관, 언론계 등 다양한 분야에 국제정치경제 분석과 연관하여 진출 가능

교육 혁신 !

미네르바형 국제화 프로그램: 그룹형 교환학생
  • 현재의 교환학생제도는 개별 학생의 어학요건을 기준으로 선발되어 상대대학의 프로그램을체험하는 형태임. 기존 전공의 확장의 측면에서 전공 불일치, 행정적 처리와 현지 적응 등에 있어 개별 학생의 기회비용이 발생함.
  • 글로벌 현장학습 모델로 주목받는 미네르바 스쿨의 교육모델은 국제문제에 대한 이론적 응용과 국제 감각을 키우고 전공을 심화하는데 있어 효과적인 학습법임.
  • 1학기에 걸친 전공과목의 패키지 수강을 통해 그룹으로 교환학생을 수행할 예정. 동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중국, 일본, 베트남,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파트너 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학생 수업 및 연구 프로젝트 수행
  • 프로젝트 수행의 결과물은 현지 학생들과의 국제학생포럼의 형태로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할 예정. 관련 연구물의 성과는 보고서, 논문, 책 등의 다양한 형태로의 출판을 목표로 함
현장형 교과 및 비교과 개발
  • 복합문제해결 능력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아울러 지역사회에 대한 대학의 연계 강화도 매우 중요한 사항임.
  • 원주에 위치한 대학의 특성을 장점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원주지역이 가진 사회경제적 자산인 협동조합의 역사에 주목하는 한편 다양한 현안과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안의 모색이라는 대학의 역할 강화가 필요함.
  • 국제문제가 원주 등의 지역에서 어떻게 이해되고 적용가능할지에 대한 고민속에 다양한 지역현장형 활동이 필요함.
  • 리빙랩과 사회혁신과 같은 지역사회 밀착형 교과목을 운영
  • 세계시민교육센터를 통한 역내 초중고 및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국제 문제에 대한 교육 봉사를 제공
교과-비교과 연계강화
  • 세계시민교육센터를 통한 교과목 지식의 현장 응용
  • 공공외교 관련 기관 (국제교류재단, 코이카, 외교부, 기타 국제기구) 현장 방문과 인턴십 확대 추진
  • 학생 연구 소모의 지도 강화
  • 비교과 활동에 대한 YSEC등록을 통한 지속적 학습지도
교수-학생-동문 멘토 시스템 강화
  • 현재 1학년 전공 선택 직후 전담지도 교수를 배정하여 면담을 실시
  • 2학년 진로설계 과목을 통한 동문멘토와 전담지도교수 연계
  • 3,4학년 기존 운영한 전담지도교수의 유지와 동문멘토의 연계
  • 각 지도교수는 진학, 공공기관, 기업체(창업), 외교안보, 해외취업 등 학생 진로 희망 분야에 대한 특화된 분야별 역할 분담을 유도할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