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2025학년도 2학기 학위논문 심사 결과 입력 안내
- 작성일
- 2025.10.15
- 작성자
- 산업디자인학전공
- 게시글 내용
-
1. 대학원 업무에 협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 2025학년도 2학기 학위논문 심사결과 입력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알려드리오니 졸업에 차질이 없도록 학위논문 심사결과를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대학원 학위논문 심사는 연구계획서 승인에 따라 학위논문 심사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연구계획서 및 심사위원 변동사항 발생 시에는 반드시 포탈 정보 수정 후 논
문심사를 진행하시기 바라며, 특히, 논문형식에 대한 입력 오류가 빈번하오니 이점 유
념하시기 바랍니다.
가. 학위논문 심사 결과 입력 (학사정보시스템 https://portal.yonsei.ac.kr/ 참조)
1) 예비심사 입력기간 : 2025. 9. 26.(금) ~ 2025. 10. 24.(금)
• 예비심사 보고서 작성(학과에서 출력하여 배부)
2) 본 심사 입력기간 : 2025. 11. 21.(금) ~ 2025. 12. 19.(금)
• 본심사 보고서 작성(학과에서 출력하여 배부)
* 불가피하게 본심 결과 미 입력 시 12/23(화)까지 사유서 첨부하여 공문으로 발송
** 12/23(화)이후는 졸업사정 일정이 지연될 수 있으므로 추가 입력 및 정정 불가
• 본심사 일자 : 2025학년도 2학기 본심사 입력 기간에 해당하는 일자 선택
• 심사 점수 : 심사위원별 점수 입력
• 본심 결과 : 「합격 • 불합격 • 예심후연기」중 한 항목
※‘합격, 불합격’ 입력 값을‘예심후연기’로 오입력하지 않도록 주의 요망
(본심 결과 오입력으로 인한 졸업사정누락 사례 발생 유의)
3) 예심/본심사보고서 보관 : 평가내용이 기재된 심사보고서는 학과 자체보관
나. 학위논문 제목 확인 : 본심사 시 논문제목(국. 영문) 반드시 확인
* 논문제목은 증명서에 표시되는 사항이므로 논문 제목 변경되었을 경우 반드시
학사포탈시스템에서 변경해야 함.
▶ 학사포탈 → [학과]졸업논문관리 → 논문제목 수정
최종 학위논문 제목 수정가능 기간 : 2025. 12. 31.(수)까지
* 본심사 결과입력 후 학위수여예정자 명단이 확정되므로 반드시 기한내에 입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 학위논문 완성본 제출 : 기간연장 불가
1) 온라인 제출(예정) : 2026. 1. 2.(금) ~ 2026. 1. 16.(금)
2) 제출방법 : http://dcollection.yonsei.ac.kr/submit/process/help
* 학위논문 제출 일정은 예정일이므로 추후 학술정보원 공지사항을 확인 바람.
라. 학위논문 심사에 불합격하고 재심사에서도 불합격한 경우에는 더 이상 심사를 받을 수
없으니 이 점 참조하여 심사 결과를 입력하시기 바라며, 학위논문 관련 서류는 본교
문서보존기한(영구)에 따라 학과에서 자체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
제9조의2(본 심사 합격 기준) 석사학위논문은 2인 이상의 심사위원이, 박사학위논문 은 4인 이상의 심사위원이 80점/100점 이상으로 평가를 한 경우 합격으로 한다.
제9조의3(학위논문의 재심사) 학위논문 심사(예비심사 및 본심사)에 불합격한 학생은 수정 보완한 논문을 작성하여 재심사를 받을 수 있다. 단, 전 심사과정에서 총 2회 불합격 판정(예비심사, 재심사 불합격 판정 포함)을 받은 경우에는 과정수료 처리된 다.
마. 고등교육법 시행령 51조에 따라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학위를 취득한 날로 부터 1년이 내에 박사학위논문을 공표해야 하므로 이번 학기 신규 박사취득 대상자들에게 관련 내
용을 공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학원 학위논문에 관한 내규]
제19조(박사학위논문의 공표) 박사학위를 받은 자는 그 받은 날로부터 1년 이내에 박사학위논문을 공표하여야 한다.
바. 논문표절로 인한 학위 취소사례 발생 및 연구윤리 강화에 대한 사회적 이슈로 논문표
절 검증이 필요합니다. 각 학과에서는 논문표절에 대한 검증 절차를 마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