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대학교육에서 산학협동이란 대학이 산업체와 협력하여 연구조사하고 기술을 개발하거나 이 과정을 통하여 특정한 학문적 업적을 이루는 것을 말한다.

산업디자인 분야는 산업의 실제 생산 대상이 되는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주요 업무다. 이 때문에 산학협동을 통하여 실증적인 강의와 실기 교육을 진행하고 산업현장의 기술과 방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산업디자인에 대한 산업체와 공동개발을 통하여 학생들은 실무적 내용에 근거한 실증적 디자인을 전개할 수 있으며 취업 후 산업현장의 환경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대학의 지식기반과 기술수준을 높일 수 있고 산업체는 대학의 참신하고 미래지향적인 아이디어를 확보할 수 있으며 그 결과를 향후 신제품 개발에 적용하여 부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연세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의 모든 실기과목(studio class)은 산학협동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주)도루코 등 지역 중견기업에서부터, 의료기기디자인의 경우 원주와 첨단의료기기테크노타워에 입주한 100여 의료기기개발생산업체와 활발한 산학협동을 하고있다. 산업디자인학과는 산업디자인 교육의 수월성 추구는 물론 이같은 실증적 교육과정을 통하여 의료기기디자인의 특성화를 실천하고 있다. 2005년 3월에는 대학의 학과 단위로는 최초로 국제의료기기정보박람회(KIMES)에 참가하여 산학협동의 결과를 내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