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산업디자인학이란

산업디자인은 인간의 물질적 환경을 조화롭고 아름답게 창조하는 산업생산기술임과 동시에 현대를 대표하는 최첨단의 과학적 생산미술이다. 산업시대의 문화는 산업제품들로 이루어진 물질 환경 속에서 나타나는 삶의 방식과 행위들로 형성된다. 여기서 산업디자이너의 역할은 디자인 행위를 통해 사회와 개인의 발전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창조함으로써 광범위한 사회적 통합을 이루고 문화의 발전을 꾀하는 것이다.

산업디자인학은 산업디자인 행위를 목표한 바에 맞춰 합리적이고 효율적으로 실천해나갈 수 있는 방법들을 연구 개발하는 것이다. 산업디자인의 실천은 산업화, 정보화된 제품의 개발과 생산 환경 속에서 인간의 생리적 조건과 문화적 맥락을 미래지향적으로 해석하며 인간의 물질적, 정서적, 감각적 요구사항을 첨단 기술에 과학적이고 효율적으로 접목시켜 최적의 제품을 창출하도록 하는 것이다.

산업디자인학 교육

1학년 과정은 디자인예술학부 공통 기초와 전공 탐색과정으로 교양 필수와 조형미술 및 그에 관련 컴퓨터 응용에 대한 기초를 배우고,
2학년은 산업디자인학의 입문과정으로서 산업디자인의 기초와 원리 및 관련 과학을 학습한다.
3학년은 전공의 심화 발전과정으로 첨단의 융복합적 산업생산품의 체계적인 디자인 개발을 위한 현장실무 중심적 이론과 실습 및 man-machine-interface-relation 관련 이론의 응용방법을 배운다.
그리고 4학년에서는 그간의 학습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각자의 관심방향에 따라 실무중심의 산학프로젝트, 실험프로젝트, 이론연구프로젝트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전문교육을 수행함으로써, 각 분야의 전문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디자인 엘리트로서의 길을 열어간다.

특히 교육 운영과 연구의 특징은 무엇보다도 첨단 의공학의 지식기반과 기술체계 및 인문과학적 지식을 산업디자인에 접목시킨 학제간 연구와 의료기기 전문생산업체를 비롯한 다양한 기업들과의 산학협동과정의 실천에 두고 있다. 또한 정규 전공수업 외에도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하여 운영되는 자동차와 제품 디자인 및 공모전 관련 전공 소모임 활동 역시 활성화되어 선후배 간의 배움을 나누는 기회를 키워가고 있다. 이를 통해 그 동안 국내외 디자인 공모전에 우수한 입상실적을 거두어 왔으며, 대내외적인 학부전공의 인지도를 높여 졸업생들의 사회진출이 해마다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