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닫기
 

교직과정 소개

Introduction to Graduate School

교직과정 이수과목과 학점

영 역

학년

과목

종별

학정번호

과 목 명

강 의

시 수

학 점

소요최저

이수학점

개설

학기

교 직

이 론

2,3

교직

TTM2001

교육학개론

2

2

14학점 이상

(7과목 이상: 2012학년도 입학자까지)

12학점 이상(6과목 이상: 2013학년도 입학자부터)

매 학기

2,3

TTM2002

교육철학 및 교육사

2

2

3,4

TTM3001

교육과정*

2

2

3,4

TTM3002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1

2

2,3

TTM2003

교육심리

2

2

2,3

TTM2004

교육사회

2

2

3,4

TTM3004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2

2

 

 

교육평가

2

2

 

 

 

생활지도 및 상담

2

2

 

교 직

소 양

2,3

TTM2006

특수교육학개론

2

2

2013학년도 입학자부터 세 과목

2012학년도 입학자까지 두 과목 이상(특수교육학개론 교직실무 필포함)

3,4

TTM2007

교직실무

2

2

3,4

TTM3022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

2

2

교 육

실 습

4

TTM3005

학교현장실습

0

2

2학점

(4주간 실습)

1학기

2,3

TTM2005

교육봉사활동1 *

0

1

2학점 이상

매 학기

2,3

TTM2005

교육봉사활동2

0

1

22학점 이상

교 과

교 육**

2

전공

 

전공 교육론

3

3

8학점 이상

(3과목 이상)

2학기

 

3

 

전공 교재연구 및 지도법

3

3

2학기

 

3

 

전공 논리 및 논술***

2

2

1학기

* ‘교육봉사활동’ 과목은 1개 학기에 30시간 이상씩 총 2개 학기를 이수해야 하며, 봉사학교가 발급한 봉사확인서를 제출한 후 학점을 부여함.

** 교과교육영역의 과목은 전공과목으로 전환되었으나 구성상 전체 교직교과과정에 포함시켰음.

*** 각 ‘전공 논리 및 논술’ 과목으로 경영학부는 2014학년도 2학기부터 ‘상업 논리 및 논술’ 환경공학부는 환경 논리 및 논술’로 과목명을 변경하여 개설함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은 2013학년도 입학자부터 반드시 이수해야 함.


<기타 요건>
1) 교직 적인성검사-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2회(2012학년도 입학자까지는 1회) 적격 판정
2) 응급조치 및 심폐소생술 실습- 교직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2회 이상 이수(2017. 2. 졸업생은 1회)

교직과목 개요


1) 교육학개론

교사교육을 위한 교직교육 입문과목으로서 교육학 전반에 걸쳐 이론과 실제를 강의한다. 교육의 개념을 밝혀보기 위하여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의를 내려보고 그러한 정의에 입각한 교육실제에 대하여 비판해 볼 수 있는 기초를 가진다.


2)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과 사람의 삶, 그리고 교육학의 의미와 개념을 이해하고 교육의 문제를 역사적, 척학적으로 연구하는 방법들을 배운 뒤에 한국교육과 서양의 교육을 역사적, 철학적으로 검토, 분석한다. 그리하여 그들의 한국 교육의 문제를 보다 객관적이고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교사가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교육과정의 기본원리와 우리나라 교육과정을 개관하고 학생평가와 교육과정평가의 다양한 기법을 다룬다.


4)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방법을 탐색하는 패러다임을 설정하고, 그에 따른 여러 가지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를 탐색한다. 중등학교 교과목을 갖고 실제로 시범수업을 실시한다.


5) 교육사회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 교육의 사회적 배경, 사회개발 이론과 교육계획,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연구하며 교육발전과 사회발전의 상호관련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6) 교육심리

심리학에서 발전된 이론을 교육현상에 적용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특히, 발달학습 및 학급조직에 관련된 제현상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7)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을 중앙교육행정, 지방교육행정, 단위학교행정으로 세분하여 그 각각을 개괄적으로 강의한다.


8) 특수교육학개론

특수아동의 심리적, 행동적 특성을 이해하고, 각 장애의 특성에 맞는 지도법을 습득하여 학교 현장에서 교사 직무수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교사로서의 기본 자질을 함양한다.


9) 교직실무

교사로서 직무를 수행하면서 학급 운영 및 관리, 각종 인사 및 복무규정, 학생지도, 교직윤리, 학생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며 교직을 실질적으로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10)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학교폭력의 이해, 학교폭력의 예방, 학교폭력의 대처방안 등 학교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실제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11) 학교현장실습

교육학적 배경을 심화하고 교육의 현장경험을 체득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의 현장을 참관하고 실제수업에 참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