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전선 PID3005 제품기획론 3 PRODUCT PLANNING 3000
현대는 마케팅의 시대라고 불린다. 시장에서 성공하는 제품을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니즈와 회사의 수준 및 경쟁사의 수준을 파악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타겟으로 삼는 시장을 정의하고 그에 알맞은 전략을 충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적 마인드를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본 수업에서는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지식과 방법론들을 학습하고 이를 이용하여 사례조사 및 상품을 기획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전선 PID3032 현장기술연구 3 OJT & RESEARCH 3000
디자인실무자로서 현장에서 익혀야 할 기본 능력에 대한 함양. 현장의 특성에 대한 이해. 대처 능력.
전선 PID4002 학제간연구 3 INTERDISCIPLINARY STUDY 4000
전 교육과정을 통하여 습득된 지식, 기술, 경험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디자인 연구 및 개발 능력을 함양하는 즉, 졸업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선행과정이다.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개인 혹은 팀별로 주제를 정하고, 이를 졸업연구로 발전시키기 위한 포괄적인 예비 연구를 진행한다.
2학기
전선 PID4001 졸업연구(6학점) 6 Independent Study 4000
이 수업은 산업디자인학과 소정의 과정을 이수한 결과,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디자이너로서 졸업자격을 갖추도록 하는 최종 정리 단계이며, 그 졸업자격을 인정하는 졸업전 출품을 목표로 진행하며 1학기 수업과 연계하여 졸업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