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 개요
사업명 | 인문사회연구소 지원 사업 |
---|---|
연구 목적 |
본 연구는 글로컬 방식의 문제해결형 교육모델 개발을 통해 탈중심형 글로벌 교육 협력의 종합모델을 구축하고 전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리빙랩(Living Lab)이라는 사용자 주도 문제해결방식을 수업에 적용하여 교육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본 연구원이 진행하고 있는 국제개발협력 사업의 협력지 소재 대학과 공동 운영하여 교육과정과 결과를 공유하며 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과 기술혁신에 기반을 둔 새로운 교환학생제도와 유학생 유치전략의 모색그리고 새로운 교육 ODA 모형 수립 등을 시도한다. |
● 연구 목표
단계 | 목표 |
---|---|
1단계 (2022.09 ~ 2025.05) |
• 리빙랩 중심의 글로컬 문제해결형 대학수업 모델 설계 •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 개발에 초점을 둔 교환학생 프로그램과 유학생 유치전략 설계 • 학생의 상호작용과 상호이해에 기반을 둔 새로운 교육 ODA 모형 개발 |
2단계 (2025.06 ~ 2028.08) |
• 리빙랩 중심의 글로컬 문제해결형 대학수업 모델의 확대 적용 (다양한 전공, 대학원, 파트너 대학의 확장, 다자 협력 수업 등) • 공동 수업 및 트랙 개발 (L2L Problem Solving Seminar Series) • 연세 교육모델 개발 및 전파, 연구원이 주관하는 유무상 국제개발협력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 창출 • 국제 교육협력 및 교육외교에서 한국형 모델 제시 및 전파 |
● 연구 계획
●연구성과
- 해외 대학 협력 현황
● 소개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