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비전
“글로벌역량을 갖춘 공공인재의 양성을 위한 세계적인 수월성을 갖춘 교육기관”
“Educating Public Leaders with Global Capabilities”
SWOT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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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TRENTHS
- 우수한 교수역량(연구, 국제화, 융합 가능성)
- 풍부한 국가재정 지원 사업 경험
- 학생 취업 분야 다양성
- IPAID, KOICA 석사 과정, BK21플러스 사업과 연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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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EAKNESSES
- 전임교원 수적 부족
- 전임교원 고령화, 퇴직에 따른 사업수행 동력 약화
- 지방대학 위기에 따른 재정 인력지원의 한계
- 전공정체성에 대한 인식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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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PPORTUNITIES
- 국제개발분야 성장의 세계적 추세
- 한국 ODA규모 증가
- 세계시민의식 양성 필요성 증대
- 다수의 혁신도시 공공기관 입주
- 협동조합의 메카로서의 원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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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THREATS
- 학령인구 및 대학진학율 감소
-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른 관리직종 일자리 상실
- 한국 ODA 사업의 다양성 부족
- 공직 및 공공기관에의 진입 방법 다양화
SO
- 국제개발협력학 분야 특화
- 국내외 파트너십 확대(전략1)
- 지역 공공기관과의 산학협력 활성화 및 취업기회 확대(전략2)
- 문제해결 중심 학습 강화(전략5)
WO
- 전임 및 비전임 교원 증원
- 정부재정지원 지속 확보(전략3)
- 현장연계교육 강화를 통한 전공실무 이해 제고(전략4)
- 문제해결 중심 학습 강화(전략5)
ST
- 다양한 전공 및 진로 수요에 부합하는 교과과정 운영(전략6)
- 학생의 선택권 존중
WT
- 전공 및 진로의 조기 선택제 도입 및 집중 지원(전략7)
- 교수의 학생 밀착 지도 및 소모임 활성화(전략7)
비전체계도
비전 vision
글로벌 공공인재의 양성을 위한 세계적인 수월성을 갖춘 교육기관
목표 goal
교육분야 국가재정지원사업 극대화 / 행정학·국제개발학 융합트랙 고도화 / 취업률 10% 이상 제고
가치 value
- 수월성 (Excellence)
- 융합성 (Convergence)
- 창의성 (Creativity)
-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교육전략 strategy
- 전략1: 국내외 파트너십을 통한 교육분야의 세계적 수월성 제고
- 전략2: 지역 공공기관과의 산학협력 활성화 및 취업기회 확대
- 전략 3: 정부재정지원 사업의 지속적인 확보
- 전략4: 현장연계 교육 강화를 통한 전공실무 이해 제고
- 전략5: 프로젝트 기반 문제해결 중심 학습 강화
- 전략6: 다양한 전공 및 진로 수요에 부합하는 융합적 교과과정 운영
- 전략7: 전공, 진로 조기 선택제 도입과 교수의 학생 밀착 소모임 지도
발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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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정학/국제개발/사회혁신융합교육
- 미래지향적 교과과정
- 연30명 이상 글로벌 현장 경험
- 취업률 10%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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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7년까지 BK21플러스 사업 지속
- 100% 영어강의, 연20회 학술워크숍
- 한국인/외국인 이상적 비율(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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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국5위권 연구성과 달성
- 융합 연구 진행
- 글로벌연구네트워크 고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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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티오피아, 에콰드르 등 개도국 협력 고도화
- KOICA 농촌지역 개발사업 수행역량강화
- KOICA 지역개발 석사과정 운영 고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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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종 연구재단 신규 RND사업 선정
- 2020년 4단계 BK21 2020년 KOICA석사과정 재선정 대비
- 전국 최상위(5위권) 교육/연구 경쟁력 확보
- 대학 재정확충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