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유능한 관료와 공공기관/민간기업 관리자의 양성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은 기독교의 정신을 바탕으로 이론과 과학적 방법을 탐구하고, 지도적 인격을 도야하여 인류 문화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을 설치, 미래캠퍼스와 서울캠퍼스를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미래) 행정학과 박사과정은 행정학계를 주도할 연구인력을 양성합니다. 행정학과는 BK21 플러스 사업을 수행하며 대학원생의 학술활동을 풍족하게 지원합니다.
일반대학원 박사과정은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행정학계를 주도하는 교수진
연세대학교 정경대학 행정학과의 교수진은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주기적으로 많은 논문을 발간하고 있습니다. 학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교수진과 함께 박사과정 학생들은 공공관리와 공공정책에 대한 깊이 있고 폭넓은 지식을 축적하고 있습니다.이런 높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2013년 BK21플러스 사업에 선정되었으며, 2020년 BK21플러스 4단계 사업에도 선정되었습니다.
풍부한 자료
대학원 박사과정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풍부한 자료를 확보하는 일입니다.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미래) 행정학과는 많은 연구과제를 수행하며 풍부한 자료를 확보했습니다. 다양한 사례, 설문조사 자료, 인터뷰 자료 등은 박사과정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협력적 학문공동체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미래) 행정학과에는 협력적 연구의 문화가 있습니다. 훌륭한 동료와 교수진은 대화하고 토론하는 문화 속에서 새로운 현실을 발견합니다. 각종 포럼과 세미나, 학술대회에의 경험은 창의적인 사고를 하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일반대학원 박사과정은 아래의 8가지 분야로 나뉘어 집니다.
- 행정이론 분야
- 조직관리 분야
- 인사행정 분야
- 재무행정 분야
- 정책학 분야
- 도시 및 지방행정 분야
- 계량/정보체계 분야
- 국제개발협력분야
이 외에도 고급계량분석과 행정학 연구방법론 과목 등의 수강을 통해 연구역량을 발전시키고 실제 자료의 취득과 분석에 유능한 연구자를 양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