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
- 학습조직을 이해하는 세 가지 관점: 한국 준정부조직을 위한 이념형적 학습조직의 모색
- 한상일교수님은 "학습조직을 이해하는 세 가지 관점"에 관한 논문을 고려대학교 정부학연구소(2010)에 출판하였다. 이 연구는 학습조직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분석하고 이론적 분석결과를 토대로 한국 공공기관의 학습조직 활동을 사례분석한 논문이다. 기존 연구에 따르면 학습조직은 조직 구성원 둘이 자신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 원하는 미래를 실현하기 위해 역량을 개발하고 스스로를 혁신하는 학습의 과정을 촉진하는 조직으로 정의된다. 그런데 이러한 조직은 몇 가지 요소로 이루어진다. 이 연구에서는 학습조직의 구성요소를 이론적인 관점에 따라서 효율적 조직, 의미창조의 조직 그리고 평등한 권력형성의 조직으로 구분하여 접근하였다. 다시 학습조직을 이루기 위한 인프라, 시스템, 문화를 구분하여 한국 공공기관의 학습조직 활동을 분석하였다. 엄밀한 분석을 위해 공기업과 준정부기관 등 다양한 조직으로 구성된 한국 공공기관의 학습조직 담당자들을 면접하여 사례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이론적 분석과 사례분석결과에 따라서 한국 공공조직의 학습조직 활동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관점의 공존과 토론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관계자의 참여, 의미창조를 위한 토론의 활성화, 조직내 민주주의의 확대, 학습을 점검하고 평가하는 시스템을 느슨하게 구성하는 것 등을 연구의 함의로 제시하였다.
- 관리자 2010.06.18
-
2
- 한국 공공기관의 민주적 책임성과 지배구조
- 한상일 교수님은 "한국 공공기관의 민주적 책임성과 지배구조"에 관한 논문을 한국조직학회(2010)에 출판하였다. 이 논문은 한국 행정학이 수행해야 할 새로운 연구영역으로서 공공기관의 지배구조 문제를 공공성 개념, 특히 민주적 책임성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론적 검토에서는 공공성의 맥락에서 이해한 책임성의 개념을 설명한다. 여기서 설명된 책임성의 개념을 바탕으로 공공기관의 지배구조의 분석을 위한 연구의 모형을 도출한다. 나아가서 책임성의 시각에서 한국 공공기관의 지배구조를 결정하는 제도와 그 변화를 각종 문헌과 법률 등을 토대로 분석한다. 이러한 연구는 두 가지 중효한 의미가 있다. 과거 한국의 공공기관은 대체로 주무부처의 강한 통제 하에 있었으나, 2007년 이후 새로운 관리 형태로서의 공공기관 운영위원회의 규제를 받는 구조로 변경되었다. 이 연구는 그러한 변화가 영역별로 균형되고 적절한 책임성을 보장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의미가 있다. 그리고 공공기관이 행정학의 중요한 연구대상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가지 이유로 한국 행정학계에서 공공기관 지배구조의 문제는 많은 주목을 받지 못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공공기관의 지배구조와 그 공공성을 새롭게 평가하는 의미가 있다.
- 관리자 2010.06.10
-
1
- 한국 준정부조직의 학습조직 특성과 '공공성과'와의 관계
- 한상일, 조창현, 최문현, 정무권 교수님은 "한국 준정부조직의 학습조직 특성과 '공공성과' 와의 관계"에 관한 논문을 고려대학교 정부학연구소(2010)에 출판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 준정부조직의 학습조직화 정도와 공공성과를 측정하고 학습조직화가 공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한국 준정부조직의 경우 모든 학습조직의 특성 영역이 재정, 지식, 인적자원, 사업성과를 높이고 실체적 공공성과 절차적 공공성을 제고하는 효과가 있다는 점을 밝혔다. 특히 학습조직 특성 요인 가운데 조직과 환경과의 연계가 다른 어떤 특성들보다도 많은 영향을 준다는 사실과 전략적 리더십은 성과의 유형에 따라서 다른 작용을 한다는 사실을 밝혔다. 이론적으로도 그동안 충분히 검증되지 않았던 학습조직 특성과 성과와의 인과관계의 결로모형을 검증하였고 수정모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총 43개로 구성된 DLOQ 설문문항에 대한 타당성 검토를 실시하여 향후 편리한 조사를 위해 간명하면서도 더 높은 타당성을 얻을 수 있는 28개 문항을 선정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연구를 위한 과제도 제시하였다. 보다 다양한 공공조직의 유형별 학습조직과 성과의 관계에 대한 분석과 국가 간 비교분석 등이 필요하고 인과모형의 지속적인 검증이 수반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지적하였다. 나아가서 지금까지 한국의 공공조직이 성과측정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면 이제는 성과를 높이는데 기여하는 방법과 수단을 모색해야 할 것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학습조직화는 중요한 방안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제안하였다.
- 관리자 2010.06.09